교육사업

▲교육사업(하모니네이션) 홈페이지 이동

Harmony Nation School

조화로운 삶을 위한 예술교육
세계시민교육과 예술봉사여행을 통한 가족/공동체의 삶과 예술활동

음악교육 프로그램 [하모니네이션]
하모니네이션은, 그룹으로 좋은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시스템을 추구합니다. 하모니네이션의 뜻에 동참하는 뛰어난 음악 강사님들은, 본인들의 삶과 음악도 조화롭고 따뜻하게 살고 싶어하는 분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우리는 음악을 전달하는 사람의 마음이 아름다워야 함을 중요시합니다. 유료교육의 수익금은 국내 저소득 가정 청소년 프로그램과, 저개발 국가의 예술 교육이 싹틀 수 있는 장학금 프로그램으로 전달되도록 노력합니다. ‘조화로운’이란 뜻의 Harmony Nation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 협력 : 전국 15개 협력 센터, 사회복지공동모금회, 행정자치부, 서울특별시 중부교육지원청

하모니네이션의 교재는, 다양한 쟝르의 지식을 단순히 혼합하는 것이 아닌, 음표와 리듬을 배울때부터 수학, 지리, 공동체, 글로벌 책임감, 협업등의 생각들이 함께 녹아지도록 디자인되어 있습니다. 각 나라의 음악은, 모든 나라의 문화의 다양성을 존중하도록 접근됩니다. 어떤 나라의 음악은 현재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에서 거리가 얼마나 되는지도 생각하게 합니다. 하모니네이션의 교재와 강의 방식은, 올바른 음악교육방향을 제시하기 위해 OECD의 PISA(국제학업성취도평가)과 STEAM Education을 기반으로 합니다. 각 센터에서는 그룹 앙상블 교육(하모니네이션 오케스트라)이 이루어지며, 연중 1회 페스티발때는 모든 그룹이 함께 전문 연주장에서 오케스트라의 경험을 하게 됩니다. 교육의 비젼은 글로벌시대의 학습자들이 시민참여의식을 높이고 공연예술 경험을 통해 새로운 사회문화적 경험과 개인의 정서적 심층이해를 돕는데 두고 있습니다. 음악프로그램과 함께 연중 진행되는 전문가의 세계시민교육, 그리고 국내외 지역에서 참여하는 음악봉사여행을 통해 휴머니즘과 예술교육의 진수를 함께 경험하고, 동시에 따뜻하고 성숙한 시민으로서의 삶을 추구하는 것이 하모니네이션 프로그램의 목적입니다. 대부분의 하모니네이션 교육 학생은 아래의 세 가지 프로그램에 참여합니다.

문화 예술 협력 연구원(RICAC)
Research  Institute  of  Cultural Arts Cooperation
2003년 미국 Central Michigan에서 재미교포 교육학자인 어윤일 박사가 시작한 AKERI 연구소를 전신으로 하여, 2013년 북촌의 공명헌에서 발족된, 문화예술과 인문, 사회, 국제개발 영역의 연구원입니다. 하모니네이션의 프로그램은 RICAC에서 개발한 연구교육 프로그램입니다.